본문 바로가기

서브페이지 콘텐츠

주제별 책

어린이의 꿈과 비전을 키우는 꿈공작소

[12월 우리는, 다른 사람의 권리도 지켜줘요!] 자유 자유 자유

  [12월 우리는, 다른 사람의 권리도 지켜줘요!] 자유 자유 자유

저자 : 애슐리 브라이언 글·그림

출판사 : 보물창고

발행년 : 2019

청구기호 : 유아 342.13-브29ㅈ

추천글

인간이라면 마땅히 누려야 할 자유, 그리고 꿈과 희망

전 세계 70억 인구 중 공장에서 찍어 낸 물건처럼 똑같은 사람은 단 한 명도 없다. 심지어 유전자와 자라 온 환경이 비슷한 쌍둥이들조차도 조금씩 다른 점들을 가지고 있다. 우리는 모두가 다르지만, 날 때부터 모두 같은 권리를 가지고 태어난다. 자연권, 기본권, 천부인권 등으로 불리는 그것은 인간이라면 누구나 누려야 할 기본적인 권리로,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바탕으로 행복을 추구하며 자유와 평등을 보장받을 권리이다. 하지만 이 권리가 보장받기 시작한 지는 얼마 되지 않았고 그 과정에서 수많은 난항이 있었으며, 지금도 이를 위해 싸우는 많은 사회적 약자와 소수자들이 있다. 이 기본권을 침해당한 가장 대표적인 사례는 과거의 ‘노예제’일 것이다. 특히 피부색이 다르다는 이유로 흑인 차별이 극심했고, 흑인 노예들을 물건처럼 사고팔았다.

세계 곳곳의 사회 현상들을 들려주는 <사회탐구 그림책> 시리즈의 일곱 번째로 출간된 『자유 자유 자유』는 1828년 미국에서 작성된 한 저택의 농장 재산 감정서를 바탕으로 흑인 노예 11명의 삶과 꿈을 그려 낸 책이다. 인간으로서 최소한의 존엄도 인정받지 못했던 미국 흑인들의 고된 역사를 보여 주며, 희미한 문서 한 장으로 남아 있던 그들의 얼굴과 목소리를 생생히 되살려 내어, 꿈과 희망 그리고 자유는 인간이라면 누구나 당연히 누려야 하는 것임을 다시금 일깨우고 있다.

저자인 애슐리 브라이언은 아프리카계 미국인으로서 경험하고 느낀 것들을 강렬한 글과 그림으로 담아내며 흑인 차별 문제에 관해 꾸준히 목소리를 내고 있다. 30권이 넘는 책을 쓰고 그렸으며, 아동·청소년을 위한 뛰어난 책을 집필한 아프리카계 미국인에게 수여하는 상인 ‘코레타 스콧 킹 상’을 세 차례나 받았다. 『자유 자유 자유』는 이 ‘코레타 스콧 킹 상’과 ‘뉴베리 상’을 수상하며 뛰어난 작품성을 인정받았다. [출처:교보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