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브페이지 콘텐츠

사서가 추천하는 책

어린이의 꿈과 비전을 키우는 꿈공작소

 세계를 건너 너에게 갈게

   세계를 건너 너에게 갈게

저자 : 이꽃님

출판사 : 문학동네

발행년 : 2018

청구기호 : 청소년 813.7이15ㅅ

추천글

2017년 문학동네 청소년문학상 대상 수상작이기도 한 ‘세계를 건너 너에게 갈게’ 는 소중한 사람과의 인연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하는 책이다. 한창 자아를 형성하면서 자신에 대해서 예민한 중학교 2학년 송은유의 이야기다.

2016년을 살고 있는 은유의 편지가 1982년을 살고 있는 또 다른 은유에게 도착한다. 두 세계는 시간의 속도가 달라서 2016년의 은유에게 1년이 1982년의 은유에게는 20년이다. 전혀 다른 두 세계를 건너서 이루어지는 두 은유의 교감은 2016년의 은유가 태어나는 2002년까지 계속된다.

2016년 아빠의 재혼을 앞두고 은유는 마음이 어수선하다. 자신을 낳아준 엄마에 대해선 아무것도 모르고, 새엄마의 존재는 껄끄럽다. 그런 은유에게 아빠는 1년 뒤의 자신에게 편지를 써보라고 제안한다. 은유가 쓴 편지는 엉뚱하게도 34년의 시간을 거슬러 1982년에 사는 또 다른 은유에게 도착한다. 둘 사이는 고민과 비밀을 털어놓는 사이로 발전하고, 과거의 은유는 현재의 은유가 궁금해하는 엄마의 행적을 찾아보기로 한다. 두 명의 은유는 처음의 어색함을 넘어서 서로를 돕기 위해 노력한다.

서로 다른 시공간의 편지 속에는 당시 시대를 드러내는 사건들이 등장한다. 상대방에게는 너무나 낯선 당대 청소년들의 언어가 각각 생생하게 재현되어 있어서 독자로 하여금 흥미를 불러일으키게 한다. 느리게 가는 우체통에서 아빠가 부쳤던 편지와 아주 따뜻한 곳에서 엄마가 보내지 못한 편지를 받으면서 은유는 그토록 바라던 기적이 어떻게 자신을 찾아왔는지 알게 된다.

불가능한 시간의 거리를 뛰어넘어 전달되는 가족의 따뜻하고 소중한 마음이 애잔하면서도 깊은 감동을 주는 책이다.